구체관절인형은 중고 장터에서 신품급에 가까운 것도 10만원 이내로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인형 본체만 산다고 끝이 아니며 제대로 된 인형놀이는 돈이 정말 많이 든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형놀이를 위해 무엇을 구매해야하는지, 비용은 총 얼마 정도 드는지, 만약 인형을 중고로 구매하면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1. 인형 본체

루츠돌 키드 델프(MSD급) 가격

인형 본체의 가격은 크기와 브랜드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 포스팅에 설명되어있다.
USD~MSD의 작은 사이즈는 20~3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으며, 큰 사이즈는 50~100만원 정도다.
보크스 인형들은 이보다 2배정도 비싸며 한정판 인형은 수백만원씩 하는 경우도 있다.
 
신품 인형은 주문 후 생산까지 2~3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하지만 중고로 구매하면 이보다 저렴한 가격에 빠르게 구매할 수 있다. 대신 고려할 요소가 많아진다.

  • 생산 시기와 황변 수준 (인형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점점 노랗게 변하며 이를 되돌릴 방법은 거의 없다)
  • 부러짐, 깨짐, 때탐 등 하자 여부
  • 바디 텐션이 팽팽한지 느슨한지
  • 메이크업 여부 및 받은 시기, 보존 상태
  • 기타 등등...

첫 인형은 취향 정립이 제대로 안 돼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고 인형으로 시작해서 자신의 취향을 찾아나가는 것도 좋다. 물론, 저렴한 인형일수록 상태는 더 확실히 확인하자.
 
 
2. 메이크업
초보자가 메이크업 없이 인형을 구매했다가 충격받는 사건은 연례 행사처럼 일어난다.
인형 메이크업은 예쁘게 화장하는 게 아니라, 얼굴을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메이크업 없이 주문하면 호러 영화에 나올 것 같은 모습이 된다.
메이크업 전/후 사진 (깜놀 주의!)

더보기
루츠돌 키드 델프 '애니'의 메이크업 전후 (출처: 루츠돌)

위 사진과 같이 얼굴에 혈색이 돌게 하고, 눈썹, 속눈썹, 입술 등 사실상 얼굴 전체를 그리는 게 인형 메이크업이다.
 
인형을 판매하는 샵에서 샵 사진과 같은 디폴트 메이크업을 받을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인형 메이크업 아티스트 분들께 의뢰를 맡길 수도 있다.
샵 디폴트 메이크업은 5~15만원 정도이며, 개인에게 맡길 경우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샵 메이크업은 샵 사진만큼 잘 나오진 않아도 최소한의 퀄리티가 보장되지만, 개인의 경우 사진과 퀄리티가 다르거나 마감 기한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잘 알아보고 맡기도록 하자.
인기 있는 샵들은 시간 맞춰 선착순으로 오더를 받는다. 성공하기 매우 어렵다...
 
손재주가 있거나 미술 전공자라면 메이크업을 직접 배워서 할 수도 있지만 재료비도 비싸고, 배우는 데에 오래 걸리고, 신너 등 독한 물질을 마시기 때문에 숙달되기까지 많은 희생이 필요하다.
 
 
3. 가발
바비, 파올라레이나, 블라이스같은 12인치 인형들은 머리카락이 붙은 채로 생산되지만 구체관절인형은 대머리다.
가발을 구매할 때 주의할 점은, 머리 크기에 따라 가발 사이즈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인형 크기에 따라 아래와 같은 사이즈를 사용하지만, 제조사에 따라 많이 다르니 반드시 구매하는 인형 상세 페이지에서 가발 사이즈를 확인하자!

  • USD급: 6-7인치
  • MSD급: 7-8인치
  • SD급: 8-9인치

가발은 국내샵에서 2~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또한 블루메, 가발마담, 허니팟 등 개인샵이 기간을 정해놓고 주문받기도 하는데 이런 개인 제작 가발은 섬세하게 손질되어 오기 때문에 핏감이 좋다.
주문 기간을 놓쳤다면 중고 장터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가발은 소모품이라 자주 사용할 경우 부스스해지거나 엉킬 수 있기 때문에 상태를 잘 확인하자.
 
 
4. 안구
가발 사이즈는 인형 크기에 대체로 비례하지만, 안구는 인형별로 크기가 천차만별이다.
같은 MSD급 사이즈라도 둥그렇고 큰 눈을 가진 인형은 18mm를 사용하지만, 날렵한 눈매를 가진 인형은 12mm를 사용하기도 한다. 가발과 마찬가지로 인형 상세 페이지에서 추천하는 안구 사이즈를 꼭꼭 확인하자.
 
안구는 의외로 재질과 공장제/수제 여부에 따라 가격 및 퀄리티 차이가 크게 나는 물품이며 특히 눈이 큰 인형들은 고가의 안구를 사용하면 인상이 확 달라진다.

공장제 아크릴 안구(좌측)와 글라스 안구(우측) (출처: 루츠돌)

샵에서 인형을 구매하면 디폴트로 이런 공장제 아크릴 안구나 글라스 안구를 넣어주는데 1~2만원 이내 저가의 안구인만큼 품질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투명감과 깊이감이 약해서 동태눈깔이 되기 십상이다.
 

수제 레진 안구(좌측)과 수제 글라스 안구(우측) (출처: 루츠돌, 겨울비)

수제 안구는 투명감, 깊이감이 우수하며 섬세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가격대는 주로 5~10만원 정도다.
평범한 실선 안구뿐만 아니라 여러 샵에서 보석안구, 리얼안구 등 다양한 스타일의 안구를 판매하는데 이런 안구들은 추후 포스팅 하나를 할애해서 더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5. 의상과 신발
의상은 정말 다양하고 복잡하다. 2~3만원대의 저렴한 티셔츠와 바지부터 프리미엄이 붙어 수십 만원을 호가하는 수제 드레스까지... 포스팅 하나에 담기에는 너무 알아야 할 게 많다.
여기에서는 구매처에 따라 러프하게 카테고리를 나누어 설명한다.
 
 
대형 국내샵 의상

루츠돌 KDF 골든 세일러 걸 세트(좌), 치카비 파스텔 세일러(우)

돌모아, 루츠돌 등 인형 및 관련 전반을 취급하는 대형 국내샵 의상 대부분은 중국 공장에서 떼어오거나 수주를 맡기는 제품들이다.
의상 풀세트 기준 5~10만원 정도로 가격이 저렴하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재질이나 마감이 좀 아쉽고 나중에 중고로 팔려면 가격을 많이 내려야 한다.
반대로 말하면, 사용감이 별로 없는 제품들을 중고장터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캐주얼은 드레스와 달리 공장제라도 제법 퀄리티가 괜찮다.
 
한편 루츠돌에서는 LUTS CREATIONS라고 하여 직접 제작한 국산 의상을 판매하고, 블루페어리나 쁘띠수와레 등 몇몇 샵의 경우 샵 자체에서 기간한정으로 고퀄리티 의상을 판매하기도 한다.
또한 루츠돌이나 돌스샵 등에는 아래에서 소개할 소규모 개인샵들이 입점해있는데 이런 소규모 샵들은 고퀄리티의 수제 의상을 판매한다.
 
 
중국샵제 의상

타오바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중국샵제 의상들

타오바오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중국샵제 의상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국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다양한 스타일의 의상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중국제가 언제나 그렇듯, 사진과 실제의 괴리에 주의하여 가급적이면 후기 사진을 참조하자. 재질이나 마감은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다.
 
 
소규모 개인샵제 의상

소장 중인 개인샵제 의상

개인샵제 의상 사진은 함부로 퍼오면 안 되기 때문에 소장 중인 의상 사진으로 대체한다.
개인샵제 의상은 수제이기 때문에 공장제보다 마감이 월등히 좋다.
대신 가격대가 최소 10만원대부터 수십 만원에 이르기까지 비싸고 주문도 대부분 상시로 받는 게 아니라 판매자가 소화 가능한 한정 수량만 판매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낮다.
운이 좋다면 원하는 의상을 중고 장터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중고 가격이 원가와 비슷하거나 심지어는 프리미엄이 붙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드물게 10만원 미만의 저렴한 개인샵도 있는데, 이런 샵들은 원단과 부자재를 저렴한 것을 쓸 뿐 실력자가 직접 만든다는 점은 다른 개인샵과 차이가 없기 때문에 입문자에게 권장한다.
 
 
6. 기타 필수 물품들
아래 도구들은 하나씩은 구비하도록 하자.

  • 안구 고정용 스컬피
  • 텐션 당김이
  • 메이크업 보호용 헤드캡

 
7. 요약
인형놀이에는 인형 본체 가격 외에도 많은 비용이 든다.
메이크업, 안구, 가발, 의상, 신발을 전부 저렴이로만 구매한다고 해도 15만원 이상이 들어가며, 괜찮은 것으로 맞추면 수십 만원이 사라진다. 이것도 인형을 단벌신사로 키운다는 전제이며 인형놀이를 하다보면 물품에 사용한 돈이 인형 값을 넘기는 건 순식간이다. 게다가 메이크업은 영구적인 게 아니며 때타거나 지워지면 다시 해줘야 한다.
 
결론적으로, 인형을 구매할 때에는 반드시 인형 본체 가격의 두 배 이상으로 금액을 여유롭게 잡자.
또한 인형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이 취미가 지속적으로 지출이 생긴다는 사실도 인지하도록 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