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여러 가지 전략을 익히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하는 것이 있다. 바로 대기 형태의 종류이다.
기초적인 내용이라 입문 강좌에서 다룰까도 고민했지만, 많은 전략하고 연결되기 때문에 초급 강좌가 더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어 여기서 다루게 되었다.


입문 강좌를 읽고 마작을 조금 해본 초심자들이라면, 아마 텐파이가 되는 족족 리치를 걸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텐파이라고 전부 다 같은 텐파이가 아니다. 어떤 텐파이는 화료하기 쉬운가 하면, 어떤 텐파이는 기다리는 패의 개수가 적어서 화료하기 어렵다.
오늘은 텐파이 시 대기 형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양면 대기
 

양면 대기의 예시
대기패

양면 대기는 서로 이어진 수패 두 장을 가진 채로, 양 옆으로 두 종류의 패를 기다리는 대기이다.
위 예시에서는 3통과 4통을 들고, 2통 또는 5통을 기다린다.
2통이 들어오면 2통, 3통, 4통의 슌쯔가 되고 5통이 들어오면 3통, 4통, 5통의 슌쯔가 된다.
 
양면 대기는 가장 정석적인 대기로, 두 종류 총 8장의 대기패를 가진다.
 
 
1'. 3면 대기
 

3면 대기의 예시
대기패

3면 대기는 양면 대기 두 개가 이어진 파생형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특수 대기이다.
이어진 5개의 수패를 들고, 총 3종류의 패를 기다린다.
위 예시에서는 2통부터 6통까지를 들고 있는데, 각각의 대기패가 들어왔을 때 어떤 형태가 되는지 직접 확인하자.
 

1통이 들어온 경우

1통이 들어온 경우 1통, 2통, 3통 슌쯔와 4통, 5통, 6통 슌쯔를 가진다.
 

4통이 들어온 경우

4통이 들어온 경우 2통, 3통, 4통 슌쯔와 4통, 5통, 6통 슌쯔를 가진다.
 

7통이 들어온 경우

7통이 들어온 경우 2통, 3통, 4통 슌쯔와 5통, 6통, 7통 슌쯔를 가진다.
 
3면 대기는 흔한 편에 속하지만 무려 3종류 11장의 대기패를 지니는 아주 강력한 대기이다.(12장이 아니라 11장인 이유는, 가운데 패 한 장을 본인이 들고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탕야오, 핑후 등의 역과도 공존이 가능하여 화료율과 타점이 둘 다 높다고 할 수 있겠다.
만약 5장의 수패가 이어지는 3면 대기의 기회가 온다면 놓치지 않도록 하자.
 
 
2. 간짱 대기(칸짱 대기)
 

간짱 대기의 예시
대기패

간짱 대기는 사이에 한 칸을 띄운 수패 두 장을 가진 채로, 가운데 한 종류의 패를 기다리는 대기이다.
위 예시에서는 2통과 4통을 들고, 3통을 기다린다.
3통이 들어오면 2통, 3통, 4통의 슌쯔가 된다.
 
간짱 대기는 한 종류 4장의 대기패만을 지니지만, 이후에 가져오는 패에 따라 양면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품고 있다.
예를 들어 위 예시에서 5통을 쯔모하고 2통을 버리면 3통 6통을 기다리는 양면대기로 전환할 수 있다.
 
 
3. 변짱 대기(펜짱 대기)
 

변짱 대기의 예시
대기패

변짱 대기는 12 수패 또는 89 수패를 가진 채로, 3 또는 7 수패를 기다리는 대기이다.
위 예시에서는 1통과 2통을 들고 3통을 기다린다.
3통이 들어오면 1통, 2통, 3통의 슌쯔가 된다.
 
변짱 대기는 간짱 대기와 마찬가지로 한 종류 4장의 대기패만을 지니지만, 양면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없다.
게다가 반드시 19 수패가 포함되므로 탕야오가 막혀 그 가치가 낮다.
 
 
4. 쌍봉 대기(샤보 대기)
 

쌍봉 대기의 예시
대기패

쌍봉 대기는 뚜이쯔를 두 개 지닌 채로 한 쪽이 붙어 커쯔가 되길 기다리는 대기이다.
위 예시에서는 1통 뚜이쯔와 3삭 뚜이쯔를 들고 1통 또는 3삭을 기다린다.
1통이 들어오면 1통 커쯔가 되고, 3삭이 들어오면 3삭 커쯔가 된다.
 
쌍봉 대기는 얼핏 보기엔 대기패가 두 종류라 좋아보이지만, 실제론 본인이 각 두 장씩을 들고 있기 때문에 대기패는 간짱, 변짱과 같이 총 4장에 불과하다.
게다가 커쯔를 만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선 핑후가 막혀 그 가치가 낮다.
 
 
5. 단기 대기
 

단기 대기의 예시
대기패

단기 대기는 몸통 4개를 전부 완성한 채로 머리를 기다리는 대기이다.
위 예시에서는 1통 한 장을 들고 1통을 기다린다.
1통이 들어오면 1통 뚜이쯔가 된다.
 
단기 대기의 대기패는 한 종류, 3장에 불과하다(한 장은 본인의 손에 있다.)
몸통 4개를 만들 동안 머리가 없어 단기 대기가 되는 상황은 흔하지 않으며, 좋은 상황도 아니다.
 
 
5'. 노베탄
 

노베탄의 예시
대기패

노베탄은 단기 대기의 일종으로, 특수 대기에 속한다.
머리는 없지만, 이어진 4개의 수패가 있을 경우 양쪽으로 머리를 기다리는 형태인 노베탄이 된다.
위 예시를 살펴보면, 1통이 들어왔을 경우 1통 머리에 2통, 3통, 4통 슌쯔를 가진다.
반대로 4통이 들어왔을 경우, 4통 머리에 1통, 2통, 3통 슌쯔를 가진다.
 
노베탄의 대기패는 두 종류, 총 6장이다(각 한 장씩은 본인의 손에 있다.)
일반적인 단기 대기와 달리 간짱, 변짱, 샤보보다도 더 대기패의 장수가 많다.
 
노베탄은 심심찮게 발생하기 때문에 대기를 헷갈리지 않도록 노베탄의 형태를 숙지해두자.
 
 
6. 그 외 특수 대기
마작의 대기가 여기에 있는 종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도 3면 대기나 노베탄 등 특수한 종류의 대기에 대해서 설명했다.
역만 국사무쌍이나 구련보등을 보면 심지어 13면 대기, 9면 대기도 존재한다.
 

복잡한 대기의 예시
대기패

위는 실제로 마작을 치다가 마주했던 복잡한 특수 대기의 예시이다.
이런 대기 앞에서는 몇 년간 마작을 친 사람들도 대기패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댄다.
물론, 초심자들이 벌써부터 겁을 집어먹을 필요는 없다. 위와 같은 케이스는 매우 드문 데에다 마작을 치다 보면 대기패에 대해 미리 생각하는 것에 점점 익숙해지게 될 것이다.


대기의 종류에 대해 이해했다면, 다음 목표는 자신이 현재 어떤 대기로 향하는지 이해하고 조패하는 것이다.
가능하다면 양면 이상의 대기를 노려야겠지만, 어쩔 수 없이 여타 대기 형태가 되는 경우도 당연히 많다. 마작은 도박이며 인간의 힘으로 모든 걸 바꿀 순 없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